건강한 식재료

면역력이 좋아지는 강황차 효능 3가지

튼튼이 2021. 10. 16. 13:06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 강황 차의 효능과 마시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강황 차

강황은 여러 가지 요리에서 향신료로 자주 사용된다. 주로 인도에서 생산되며, 수천 년 동안 인도의 아유르베디치와 한의학에서 강황 향신료와 강황 차를 사용해 왔다.

많은 차들이 마른 잎을 물에 우려내어 만들어지지만, 강황 차는 강황을 말리고 갈아서 분말로 만든다. 강황 차에는 항염, 항산화 성질로 유명한 화학 화합물인 커쿠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강황차 효능

1. 항염 특효

강황은 항염증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강황에 든 활성성분인 커큐민 때문이다. 커큐민으로 체내 염증이 줄어들 수 있다.

특히 관절염, 간 손상, 알츠하이머, 폐 질환 등 기타 염증성 건강 상태에 따라 강황 차를 추천하기도 한다.

 

2. 면역 증강

강황 차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면역 기능 강화에도 좋다. 강황 차는 항바이러스, 항미생물 특성도 갖고 있어 감기, 독감의 치료제로도 꼽힌다.

 

3. 암 예방

강황 차를 마시는 것으로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 연구는 예비단계에 있다. 강황에 든 발광체가 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강황 차 마시는 방법

강황 차는 강황차 티백이나 강황 분말이 필요하다. 찻잔에 강황차 티백이나 강황 가루를 직접 넣거나 차 인퓨저(거름망)를 사용한다.

1. 강황 티백이나, 말린 잎차 또는 강황가루를 찻잔에 넣는다.

2. 물을 끓인 후 1분간 식힌다. 이상적인 온도는 79도다.

3. 강황이 담긴 곳에 물을 붓는다.

4. 차를 5~10분 끓인다. 강황을 새로 갈아서 사용할 경우 15분 정도 담가 둬야 한다.

5. 차를 다른 컵에 옮겨 담아 그대로 마시거나, 우유나 꿀, 계피 등 원하는 감미료를 넣어도 좋다.

 

강황 차는 허브차라서 카페인이 많지 않다. 강황 자체에도 카페인은 없다. 카페인은 없지만, 자연스럽게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강황차는 커피를 대신할 수 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강황 차를 즐길 수 있다.

다만, 강황 차에 혼합물이 든 경우-특히 홍차 같은 잎은 카페인이 있으므로 제품의 라벨과 함량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강황차 부작용

강황은 향신료 혹은 차로 마실 때의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안전하다. 간혹 어떤 사람은 강황을 먹고 난 후 메스꺼움, 배탈, 설사를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강황에 대한 연구에서 부작용은 거의 보고 되지 않고 있다. 일부 강황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지만 드물다.


카레로 먹기만 한, 카레의 주성분 강황이 차로도 마실 수 있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강황 차가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것 같다. 또 강황 차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라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것도 좋은 장점으로 느껴진다. 디카페인 음료를 마시고 싶은데, 잎차도 카페인이 많아서 고민일 때가 있다. 디카페인 음료에 강황 차를 고려해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