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재료

피로회복에 좋은 둥굴레차, 둥굴레 효능과 칼로리(둥글레차 부작용)

튼튼이 2021. 11. 19. 13:36

둥굴레차로 많이 드시는 둥굴레 효능과 둥굴레 칼로리, 영양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둥굴레 효능과 함께 둥굴레차의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둥굴레 효능과 둥굴레차 부작용
둥글레 효능과 둥굴레차 부작용

둥굴레 영양정보

둥굴레(100g 기준)

  • 열량 : 43kcal
  • 나트륨 : 9mg
  • 단백질 : 3.4g
  • 당 : 9.1g
  • 칼륨 : 362mg
  • 칼슘 : 58mg

둥굴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재 중 하나이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약재입니다. 둥굴레는 영양가가 높아서 흉년에는 구황식품으로도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둥굴레는 스테로이드 물질과 사포닌, 비타민A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환절기 외부 환경변화에 적응을 도와줍니다. 또한 둥굴레는 신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 칼슘, 칼륨, 베타카로틴도 있습니다. 

 

둥굴레 효능(둥굴레차)

동의보감 기록에 의하면, 둥굴레는 허로와 신체를 보호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정신을 맑게 하고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도와 심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약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진대사 촉진

둥굴레차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수족냉증으로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피로회복

둥굴레차는 보양 약재로 쓰일 만큼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가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평소 힘이 없거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둥굴레차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물질입니다. 긴장을 완화시켜 스트레스, 신경과민, 불면증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둥굴레차에 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독소 배출에도 탁월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에 둥굴레차를 마시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독소를 배출시켜 피부를 맑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또한 둥굴레가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둥굴레차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단 조절에 용이합니다. 체중을 관리하는 사람에게 둥굴레차는 좋은 차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 개선

갈증이나 허기를 자주 느낄 때 둥굴레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둥굴레는 다뇨증, 혈당을 낮춘다고 합니다. 둥굴레차가 인슐린 분비량을 조절하고 혈당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항당뇨제로 둥굴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둥굴레차 부작용

둥굴레가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사람은 둥글레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둥굴레차는 많이 마실 경우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변비약을 섭취하는 경우 둥굴레차를 섭취하면 칼륨 결핍 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에는 강심배당체라는 성분이 있는데 변비약과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둥글레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거나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둥굴레차는 한두 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둥굴레차 효능과 둥굴레 영양정보, 칼로리, 둥굴레차 부작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둥굴레가 피로 해소에 좋을 정도로 신체를 보하고 기운을 내게 해주는 약재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둥굴레차를 물 대신 음용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 본인 체질에 맞게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둥굴레가 찬 성질이라 몸이 냉하신 분들은 한두 잔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 둥굴레와 함께 보면 좋은 글❤️

✔️ 면역력이 좋아지는 강황 차 효능 3가지

✔️ 파슬리 차 효능과 파슬리 차 만드는 방법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